
1. 여는 말: 설레는 마음으로 확인하는 학사 일정
드디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2026학년도 1학기 신입생 및 편입생의 입학 지원서(정시) 접수가 마감되었습니다. 우려했던 대로 식품영양학과의 경쟁률은 1.66:1의 어마어마한 수치로 끝이 났습니다. 이미 주사위는 던져졌고, 합격자 발표일인 1월 22일까지 넋 놓고 기다릴 수만은 없으니, 일단 희망 회로를 돌리고 '합격한다'라는 가정하에 방통대 홈페이지(https://www.knou.ac.kr)를 열어 학사 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아직 방통대 식품영양학과 3학년이 된 것도 아닌데, 학사 일정을 보고 있으니 이미 학생이 된 것 같네요. 방통대는 자기주도 학습이 핵심인 만큼, 누가 챙겨주지 않는 학사 일정을 스스로 파악하는 것이 공부의 첫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와 같은 편입생분들을 위해 핵심 일정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놓치면 안 되는 핵심 학사 일정 (1학기)
다음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홈페이지와 인천지역대학 공지 사항을 바탕으로 꼭 기억해야 할 날짜들입니다.
- 합격자 발표일에 합격 여부 확인: 2026년 1월 22일 목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방통대 입학 홈페이지(admission.knou.ac.kr)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입학 안내', '합격자 조회'를 순서대로 클릭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아이디 등록 : 한국방송통신대 홈페이지에서 사용할 아이디를 만들어야 합니다. 입학 홈페이지가 아닌 방통대 홈페이지(www.knou.ac.kr)에 접속하여 ① 로그인, ② ID 등록 클릭 후 만들면 됩니다. 등록된 아이디는 변경할 수 없으니, 신중히 생각하여 만들고, 이미 아이디가 있는 합격자는 기존 아이디로 로그인하면 됩니다.
- 수강 신청 및 등록금 납부: 합격자 발표 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수강 교과목을 확인한 후 등록금을 내는 것입니다. 수강 교과목 조회는 "로그인 → 학사 정보 → MyKnou 학사 정보 → 수강 → 수강 신청" 순서로 클릭한 후 확인이 가능하고, 기본 교과목으로 등록되어 있으니 수강 과목 변경을 원하는 경우 해당 화면에서 변경하면 됩니다. 수강 교과목을 모두 확정한 후 "(로그인) → 학사 정보 → MyKnou 학사 정보 → 등록 → 등록금 조회/납부" 순서로 클릭한 후 등록금 납부 고지서를 출력하여 고지서에 명시된 은행에 등록금을 내면 됩니다. 지정된 기간(2026년 1월 22일부터 27일까지) 내에 등록금을 납부하지 않는 경우 입학 포기로 간주하고 합격이 취소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아직 2026년도 등록 금액에 대한 안내가 나와 있지는 않지만 아래 그림(2025년 기준 등록 금액)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 신·편입생 오리엔테이션(OT): 학교생활의 전반적인 가이드를 받을 수 있는 시간입니다. 입학식(2026년 3월 1일)과 입학식 이전에 학교에서 시행하는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하여 학교생활과 학습 방법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여야 합니다. OT의 일시와 장소는 아직 정해진 바가 없으며, 별도 공고한다고 하니, 추후 공지 사항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식품영양학과는 실험·실습 과목이 있어 OT에 참석하는 것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 교재 구매: 방통대는 한 학기에 기본 18학점(6과목)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만약 1학기 때 전 과목을 이수하고 평점 평균이 3.3(B+) 이상이 된다면 2학기부터는 21학점까지 신청할 수 있긴 하지만, 제 환경과 몸 상태를 생각한다면 무리는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아무튼 3학년 편입생인 저는 졸업 전까지 영양사 면허에 필요한 필수 과목들을 차근차근 이수해야 하므로 제가 듣게 되는 수업은 대부분 전공 수업이 될 것 같습니다. 필수 18과목 중 1~2학년 때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과목도 있고 실습 시간도 고려해야 하므로 현명하고 지혜롭게 시간표를 짠 후, 과목에 맞춰 고민 없이 교재를 살 예정입니다. 물론 전공 서적을 모두 사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으나, 식품영양학과의 핵심 전공(영양학, 식품학 등)은 나중에 영양사 국가고시를 준비할 때도 계속 봐야 하고, 이런 책들은 밑줄도 치고 필기도 하며 '나만의 바이블'로 만드는 것이 좋아 구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욱이 방통대 교재는 본권과 요약집 형태인 '워크북'이 세트로 구성되어 있어, 워크북에 포함된 기출문제나 연습문제로 시험 준비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깨끗하게 풀고 반복해서 보고 싶다면 구매하는 것이 편합니다. 그렇다면 교재 구매는 어떻게 진행이 될까요? 보통 수강 신청이 완료되면 수강 과목에 맞는 교재가 자동으로 리스트업이 되고 등록금 고지서를 통해 납부하면 출판문화원 홈페이지(https://press.knou.ac.kr/index.do) [교재 대금 납부자] 메뉴에서 교재 수령 주소를 확인하면 택배로 받게 됩니다. 물론 출판문화원 홈페이지에서 개인적으로 구매도 가능하고요.
- 출석 수업 및 중간/기말시험: 방통대의 하이라이트죠. 본인이 선택한 지역대학(저의 경우 인천)의 일정을 미리 달력에 표시해 두어야 가사와 공부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아직 인천지역대학의 일정은 업데이트가 안 되어 확인이 어렵지만, 대학 일정에서 보면 올해는 3월 1일부터 5월 17일 사이에 출석 수업이 이루어지고, 4월 3일부터 13일 사이에 1학기 중간 과제물 접수를 받으며, 6월 4일부터 7일, 11일부터 14일까지 1학기 기말시험이 치러집니다.
3. 인천지역대학 방문 및 이용 팁
제가 지원한 인천지역대학(남동구 구월동 소재)은 접근성이 좋아 시흥이나 인천 근처 학우들이 많이 찾는 곳입니다.


- 위치 파악: 주소(인천광역시 남동구 인주대로 561)를 미리 확인하고, 집에서 가는 가장 빠른 대중교통 노선과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차를 가지고 직접 운전해야 할 경우의 노선을 체크해 두었습니다.
- 주차 정보 팁: 혹시나 저처럼 차량을 가지고 방문하실 분들을 위한 주차 꿀팁도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인천지역대학은 유료 무인 주차장을 운영 중인데, 학생증이나 증빙 서류가 있으면 6시간에 단돈 1,0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간이 협소한 편이라, 만약 주말 수업이나 시험 때 주차가 어렵다면 인근 인천시청 주차장(휴일 무료)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도보로 약 10분 내외 소요)
- 도서관 및 학습관 활용: 집에서 공부가 잘 안될 때, 인천지역대학 내 도서관이나 스터디 공간을 적극 활용할 계획입니다.
- 학생증 발급: 도서관 대출이나 각종 혜택을 위해 입학 후 바로 학생증(모바일 또는 카드)을 신청하려고 합니다.
4. 맺음말: 파워 J의 철저한 준비가 즐거운 학교생활을 만듭니다!
정외과 학사 시절 이후 오랜만에 마주하는 학사 일정표가 조금은 낯설기도 하지만, 하나씩 체크해 나가는 과정 자체가 즐겁습니다. 이렇게 학사 일정을 정리하고 나니 정말 합격해서 하루빨리 열심히 공부하고 싶다는 마음이 듭니다. 하지만 막상 수강 신청을 할 생각을 하니 어떤 과목이 공부하기 까다로운지, 교재는 또 어디서 어떻게 사야 가장 알뜰하고 확실한지 고민되시는 분들 많으시죠?
저 역시 같은 고민을 하며 선배님들의 조언과 정보를 샅샅이 뒤져보았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방통대 식품영양학과 과목별 예상 난이도와 실패 없는 교재 구매 노하우를 아주 자세히 공유해 드릴 예정입니다. 저와 같은 3학년 편입생분들은 다음 글도 꼭 기대해 주세요!
'에이, 뭘 이렇게 빽빽하게 준비할까?'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건강(IgA 신증)을 관리하며 공부해야 하는 저에게는 이런 철저한 계획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 같습니다.
제가 합격을 하게 된다면, 인천지역대학에서 함께 공부하게 될 학우분들, 우리 모두 이번 학기 화이팅입니다!

'[방통대 도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편입생 필독] 3학년 편입생을 위한 영양사 면허 광속 취득 로드맵 & 교재 전략 (0) | 2026.01.10 |
|---|---|
| [방통대 도전기] 81년생 정외과 주부가 사이버대 대신 '방통대'를 선택한 이유 (0) | 2026.01.06 |
| [IgA신증 관리] 81년생 정외과 출신 주부가 40대 중반에 영양학 공부를 시작한 이유 (0) | 2026.01.05 |